더 자세하게 Java
[Java][Ch2] 객체지향_클래스
써치킴
2022. 5. 13. 01:28
◆ 객체지향이란
-
Object Oriented Programming
-
객체 ~을 지향하는,~ 중점을 둔 => ~을 사용하는
=> 객체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밍(3대 특징 - 캡슐화, 상속, 다형성)
◆ 객체와 클래스
-
객체 ? 자신이 가진 속성에 고유한 값을 가지고 다른 것과 식별가능한 것
속성(attribute)
|
특성(data)
|
나이
|
20
|
이름
|
김철수
|
키
|
172.5
|
클래스
- 설계도
-
구조화된 data 묶음
클래스 자료형
-
클래스 => 묶는(그룹화) 도구
구분
|
대상
|
수량
|
제약
|
기본형
|
Data
(속성)
|
1개
|
하나의 자료형
|
배열
|
다수
|
하나의 자료형
|
|
클래스
|
다수
|
제약없음
|
◆ 캡슐화
데이터를 구조화하는 도구로써의 클래스
◆ 프로그램에서의 데이터
종류
|
역할
|
활동 영역
|
관리대상여부
|
임시 데이터
|
함수 안에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일시적인 데이터
|
선언되어 있는 해당 함수 안에만 활동
|
No
|
제어 데이터
|
제어 구문을 제어하기 위한 데이터
|
함수안과 필요에 따라 함수 사이에 공유
|
No
|
관리 데이터
|
프로그램이 관리하고 공유해햐 하는 중요 데이터
|
함수간에 서로 주고 받음
|
Yes
|
◆ 클래스 구성
public class EclassPerson {
int age; // 멤버변수 = 필드(상태)
String name; // : 객체의 속성(attribute)과 속성에 대한 특성(data)을 담당
float height;
public void addMember() { // 멤버메서드(기능 = 행위)
구현코드 // : 객체의 기능을 담당
}
}